참가업체 뉴스
기존 네온관의 단점 해소, 설치 용이하고 내구성 뛰어난 것이 장점
(주)에이치디사인이 네온의 감성을 담아내면서 친환경적이고 설치가 간편한 아크릴 아트네온을 개발했다. (주)에이치디사인의 아크릴 아트네온은 정밀한 아크릴 가공이 가능한 CNC 라우터로 홈을 파낸 후 LED를 설치한 후판을 접합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두꺼운 아크릴을 입체형으로 정밀하게 가공하는 방식이어서 LED 도트가 보이지 않고 네온과 같은 은은한 조명 효과를 구현하는 것이 장점이다.
글·사진 | 한정현 기자
CNC 활용한 아크릴 입체 가공 기술로 구현
(주)에이치디사인이 개발한 아크릴 아트네온은 캐드로 도면을 디자인한 다음 CNC 라우터로 아크릴을 정교하게 가공하고 LED를 연결한 후판을 붙여 제품을 완성한다. 원리는 간단하지만 아크릴 가공기술이 뒷받침 돼야 완성도 있는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방식이다. (주)에이치디사인의 아크릴 아트네온은 기존 네온의 한계점과 단점을 극복한 제품이어서 고객들로부터 많은 문의를 받고 있다고 한다.
(주)에이치디사인 김길수 대표는 “유리관 네온은 내구성이 좋지 않고 제작하기도 어려운 단점이 있고, 네온 효과를 구현하기 위해 시중에 보급되고 있는 플렉시블 네온은 완성도가 떨어져 깔끔하지 않고 네온 효과를 구현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아크릴 소재를 가공하는 방식으로 아크릴 아트네온을 개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주)에이치디사인의 아크릴 아트네온은 캐드로 도면을 그린 후 CNC 라우터로 아크릴을 가공하기 때문에 곡면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고 문자와 이미지를 정확하게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기존 네온관의 단점을 해소하고 내구성과 설치가 간편한 (주)에이치디사인의 아크릴 아트네온. CNC 가공 방식으로 제작해 문자와 이미지 표현이 자유롭다.
컬러 아크릴 사용해 비조명 상태에서도 디자인 효과
아크릴 아트네온은 네온관과 달리 배송과 설치가 자유로운 것이 장점이다. 일반 네온관의 경우 파손 사고가 잦고 설치가 까다로운데, 이에 반해 아크릴 아트네온은 충격에 강해 택배 배송이 용이하고 DC 12V 어댑터로 전원을 연결하는 방식이어서 누구나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 이 같은 배송과 설치의 편의성 때문에 아크릴 아트네온이 대중에게 쉽게 보급될 수 있을 것으로 (주)에이치디사인에선 기대하고 있다.
아크릴 아트네온은 조명과 비조명 효과 모두를 만족하는 제품이어서 활용도가 높다. 네온관의 경우 점등된 상태에서만 디자인 효과를 구현할 수 있는 반면 아크릴 아트네온은 컬러가 있는 아크릴을 가공하면 비조명 상태에서도 시인성과 심미성 모두를 만족할 수 있다. 특히 CNC 라우터를 활용한 정교한 가공 덕분에 비조명 상태에서도 뛰어난 디자인을 표현할 수 있다. 또한 네온관의 경우 고압의 트랜스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트랜스 부피가 디자인을 저해하는 요소가 된다.
김길수 대표는 “일반 네온관은 고압 트랜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인에게는 위험 요인이 되기도 하고 크기로 인해 디자인을 방해하는 요소가 된다”고 문제점을 지적하고 “아크릴 아트네온은 콤팩트한 어댑터 하나만 사용하기 때문에 관리가 한결 수월하고 디자인을 표현하는데도 용이하다”고 말했다.
(주)에이치디사인은 향후 아크릴 아트네온의 두께를 다양화해 공간과 업소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디자인 제품을 고객들에게 공급해 나갈 계획이다.
김길수 대표는 “레트로풍이 인기를 끌면서 네온이 다시 주목받고 있는데, 기존 네온보다 장점이 많은 아크릴 아트네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제품의 품질이나 내구성이 월등히 좋다 보니 만족도가 높아 재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시장 확대에 기대감을 나타냈다.

▲ 컬러 아크릴을 사용함으로써 비조명 상태에서도 디자인 효과를 구현할 수 있는 아크릴 아트네온